출간일

2018년 03월 20일

저자

창의소프트웨어연구소

가격

9,000원

페이지

88 페이지

판형

210*285mm

ISBN

979-11—963087-1-1 14000

교재자료

                  







컴퓨터와 현실 세계가 데이터를 통하여 대화하는 피지컬 컴퓨팅 전문교재

세상을 바꾸는 생각! ‘생자소(생각이 자라는 소프트웨어)’는 창의적 학습활동을 통해 상상하는 세상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표준 학습 모델을 제공합니다.

첫째,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 ‘엔트리’를 활용하여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웁니다.
둘째, 펀보드(센서 보드)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현해 보면서 ‘피지컬 컴퓨팅’을 이해합니다.
셋째. 자신이 만들고 싶은 작품을 스스로 직접 코딩해 보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웁니다.
스타트 피지컬 컴퓨팅 [A1]
▶ 엔트리와 피지컬 컴퓨팅용 FUN 보드를 사용하여 직접 구현해 보는 과정입니다.
▶ 피지컬 컴퓨팅의 첫 단추를 끼우게 되는 과정으로 직접 작성한 코딩의 개념과 코딩에 사용되는 기본 알고리즘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01 각 챕터의 도입부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만한 다양한 미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지식을 간단하게 풀어내며, 친근하게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단계별로 제시한 미션을 해결하며 순차, 반복, 선택, 변수, 신호보내기 등의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시키고, 주요 코드와 함께 알고리즘을 한눈에 펼쳐 보임으로써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02 코딩을 따라하며 프로그래밍을 쉽게 받아들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버튼, 터치, 빛, 소리, 슬라이더, LED, 부저, 도트매트릭스 센서를 살펴보고 엔트리 블록을 활용하여 실행시켜봄으로써 피지컬 컴퓨팅 활용 능력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03 게임을 하는 것처럼 블록을 조립하며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원리와 하드웨어와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04 완성파일을 통해 코드가 알맞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창의 미션을 통해 스스로 사고하여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Chapter 01 펀보드의 구성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펀보드는 어떤 센서로 되어 있을까?
03 버튼 센서에서 값 읽어 오기
04 2초 동안 버저 울리기
◾창의미션

Chapter 02 전자석 놀이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자석 만들기
03 전자석일 때, 따라다니는 물체 만들기
04 전자석의 방향을 바라보는 나침반
◾창의미션

Chapter 03 물질의 상태 변화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오브젝트 복제를 이용해 여러 개의 입자 만들기
03 터치 센서값에 맞는 배경 신호 보내기
04 받은 신호에 따라 배경 바꾸기
◾창의미션

Chapter 04 강의 모습 관찰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슬라이더 센서값에 따라 종이배 조정하기
03 시간에 따라 배경 바꾸기
◾창의미션


Chapter 05 전자 악기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슬라이드로 옥타브 조정하기
03 버튼을 누를 때마다 음악 연주하기
04 명령 블록을 복사하여 만들기
◾창의미션

Chapter 06 의사소통 수단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상이 없음을 표현하기
03 봉화 모양에 알맞은 LED 켜기
◾창의미션


Chapter 07 소리의 성질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소리값을 계속해서 말하기
03 소리 크기에 따라 좌우 뒤집기
04 소리 크기에 따라 오브젝트 이동하기
05 소리 크기에 따라 오브젝트 색상 바꾸기
◾창의미션

Chapter 08 우주선 발사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버튼을 누르면 카운트 시작하기
03 카운트 표시하기
04 우주선 오브젝트 코딩하기
◾창의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