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일

2018년 04월 25일

저자

창의소프트웨어연구소

가격

9,000원

페이지

88 페이지

판형

210*285mm

ISBN

979-11-963087-5-9

교재자료

                  







컴퓨터와 현실 세계가 데이터를 통하여 대화하는 피지컬 컴퓨팅 전문교재

세상을 바꾸는 생각! ‘생자소(생각이 자라는 소프트웨어)’는 창의적 학습활동을 통해 상상하는 세상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는 표준 학습 모델을 제공합니다.

첫째,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블록형 코딩 프로그램 ‘엔트리’를 활용하여 코딩의 기본 개념을 배웁니다.
둘째, 펀보드(센서 보드)를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현해 보면서 ‘피지컬 컴퓨팅’을 이해합니다.
셋째. 자신이 만들고 싶은 작품을 스스로 직접 코딩해 보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웁니다.
스타트 피지컬 컴퓨팅 [A3]
▶ 엔트리와 피지컬 컴퓨팅용 FUN 보드를 사용하여 직접 구현해 보는 과정입니다.
▶ 피지컬 컴퓨팅의 직접 작성한 코딩의 개념과 코딩에 사용되는 기본 알고리즘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 정규 수학 교과과정에 입각한 소프트웨어 교육의 기초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01 각 챕터의 도입부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만한 다양한 미션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와 연계된 다양한 지식을 간단하게 풀어내며, 친근하게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단계별로 제시한 미션을 해결하며 순차, 반복, 선택, 변수, 신호보내기 등의 프로그래밍 개념을 이해시키고, 주요 코드와 함께 알고리즘을 한눈에 펼쳐 보임으로써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02 코딩을 따라하며 프로그래밍을 쉽게 받아들이도록 하고 있습니다. 버튼, 터치, 빛, 소리, 슬라이더, LED, 부저, 도트매트릭스 센서를 살펴보고 엔트리 블록을 활용하여 실행시켜봄으로써 피지컬 컴퓨팅 활용 능력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03 게임을 하는 것처럼 블록을 조립하며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원리와 하드웨어와의 상호작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04 완성파일을 통해 코드가 알맞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창의 미션을 통해 스스로 사고하여 결과를 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목차

Chapter 01 2진수 표현하기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10진수 입력받기
03 2진수로 변환하기
◾창의미션


Chapter 02 밝기 변화 그래프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빛’ 센서값 변환하기
03 리스트에 값 채우기
04 ‘도트 매트릭스’로 차트 그리기
◾창의미션

Chapter 03 점으로 그림 그리기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함수 만들기
03 키보드로 LED 위치 바꾸기
04 버튼으로 LED 켜고 끄기
◾창의미션

Chapter 04 삼각형 그리기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버튼을 눌러 도형 선택하기
03 순서대로 켜기
04 직각삼각형 그리기
◾창의미션

Chapter 05 조건의 개념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신호 보내기
03 논리 연산 결과 표시하기
◾창의미션


Chapter 06 슬라이드 그래프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함수 만들기
03 ‘도트 매트릭스’로 표현하기
◾창의미션


Chapter 07 작곡 프로그램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연주 녹음하기
03 재생 버튼 표시하기
04 연주리스트를 연주하기
◾창의미션

Chapter 08 빛의 크기 표시
01 알고리즘 익히기
02 두 개의 기능을 반복하기
03 세 가지 기능을 하는 버튼 만들기
◾창의미션